안녕하세요 아티스트케이브 입니다.
저희 촬영강의를 듣고 있는 학생중에 1기, 한명이 이번에 카메라를 구입하게 되는데, 문의를 하였습니다. 예산은, 400-600만원 이였고 (부가세 포함이겠죠?) 이부분에 대해서 고민이 많더군요.
일단 목표 자체는 앞으로 단편 영화를 꾸준히 찍고 싶고, 수동 초점, 괜찮은 삼각대등 여러가지 조건을 원하더군요. 그래서 좀더 디테일한 카메라 구성을 만들어서 소개하였고, 자료를 공유 하려고 합니다.
가장 먼저 블랙매직 6K (구형)을 추천 하였습니다. (다빈치 리졸브, 이런건 나중에 돈주고 사도 되니까 카메라에 집중하라고 추천했습니다, 중고에서 저렴하게 나오는건, 대부분 다빈치 리졸브를, 판매자가 그냥 가지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그래서 카메라 가격이 저렴하죠^^)
아래 보시는 것처럼, 기본적으로 틸타 풀케이지 + T5 SSD 홀더, 15미리 로드 이렇게 구비가 되어 있습니다. 뭐 괜찮습니다.
구입시, 우리가 알아볼점은 3개 정도 입니다.
카메라 센서가 깨끗 한가? 직접 눈으로 보면 티가 납니다, 그리고 렌즈 결합을 해보면 이해가 됩니다.
렌즈 접합부분에 문제가 없는가? (렌즈를 접합해보고, 조리개를 돌려보면 티가 납니다.)
HDMI는 문제가 없는가? (HDMI 포트에 모니터를 접합해보면 티가 납니다, 꽂았을때 흔들리는지 아닌지 확인해야합니다. 흔들리면 구입취소 하세요)
SSD 포트는 문제가 없는가? (SSD 메모리 카드로 녹화해보면 티가 납니다, 그리고 꽂았을때 흔들리는지 아닌지, 흔들리면 바로 구입 취소 하세요)
다음은, 리그 추가 구성품을 추천 합니다. 카메라만 있다고 촬영이 되는게 아닙니다.
카메라 리그에 맞는 틸타 90도 HDMI 프로텍션 어댑터를 추가했습니다.
HDMI가 툭 튀어 나와서 잘못치면, 카메라 hdmi 부서집니다, 고치는데 구입하는 것보다 더 나올수도 있는데요. 그냥 무조건 90도 어댑터는 무조건 무조건 구입하셔야 한다는거... 후회마시고 구입하세요.
다음은 USB-C 홀딩 포트를 구입하라고 추천했습니다.
아래보이시는 것처럼, T5,t7 메모리 카드를 꽉 잡아주는 케이블 + 리깅이랑 꽉 접합이 되도록 나사로 조여주는 방식인데요.
이렇게 리깅을 안하시면 나중에 포트 다 부서먹습니다... 그냥 제말 믿고 무조건 이렇게 접합 되게 구입하셔야 합니다.
이렇게 접합 안해두시면 나중에 HDMI랑, SSD포트 다 개작살 납니다... 스몰리그도 비슷한게 있으니 구입하시면 됩니다-_-...
200% 부서질 가능 있으니 무조건 구입하세요 2-3만원 밖에 안합니다 무조건 무조건 구입해야합니다!!!!
보통 이다음이, 배터리 부분으로 넘어갑니다.
카메라에서 제일 중요한 부분이 모니터 + 배터리 부분 입니다. BMPCC6K 시리즈의 제일큰 문제점은 카메라 배터리를 엄청 빨리 사용 한다 라는 점인데요. 어쩔수 없이 V 마운트나, 소니 BP-U(12v), 또는 Np-900(7.2v) 시리즈 배터리를 사용해야 합니다. 그래야 못해도 6-10시간 정도는 편하게 촬영 가능 하기 때문 입니다.
제자에게 V 마운트 배터리를 추천했고, 미래를 생각하면 V 마운트가 진리 입니다.
(저희는 제자에게 50wh 배터리 4개를 추천했습니다, 아래의 배터리 사진은 150wh 인데, 왜 50wh를 추천했는지 모니터 부분을 보시면 이해 되실겁니다)
어쨋든, D-tap + bmpcc 전용 케이블을 추가합니다.
보통은 배터리를 V마운트 15미리 Rod 플레이트에 장착하거나, 하는 방 이런식으로 카메라 뒤에 접합하는데... 그러면 카메라 자체 모니터를 그냥 가려버리게 됩니다....
그러면 두가지 방법으로 뒤에 모니터를 가리지 않으면서 리깅을 만들수 있는데요.
모니터에 결합하는 방법: Desview R7III 시리즈 모니터는 7인치 모니터인데 이렇게 배터리르 모니터 뒤에 부착 가능 합니다.
클래식한 방법 (안전하고, 튼실한 방법*) 틸타에서 카메라 아래에 접합할수 있는 V 마운트를 예전에 개발해서 사용하게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제자한태 추천 하지 않았는데, 그이유로, 이미 리그에 15미리 플레이트를 가지고 있길래, 현재 보이는 v 마운트 리깅을 추가하면 카메라 리깅이 너무 높아져서 이상해집니다. 그래서 모니터+ 배터리 셋업을 추천했습니다.
이런 방법이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저는 제자에게 모니터에 부착하는 방법을 추천했기때문에 배터리를 50wh 배터리로 구입하라고 추천했습니다, 50wh면 2-3시간 정도 촬영 가능 하니 이론상 4개 풀차치 되어있는 배터리면 12시간 정도 촬영 가능 할듯 합니다. (제자에게 2개 구입해서 쓰다가 나중에 필요하면 2개 더 추가하라고 추천 했습니다)
고휘도 모니터 1500 nit 이상 모니터*
저는 처음 구입하는 모니터는 색감 이런거 말고 일단 잘 보이는 모니터가 짱이라고 생각 합니다. 색감 생각하고, 선예도 생각하면, 500만원 짜리 Smallhd 가는게 정답 입니다. 근데 초반에는 야외에서 잘보이고 쨍한게 최고라고 생각 됩니다. 2800Nit면 진짜 밝은겁니다. 그리고 핫슈도 무료로 주니 너무 감사할뿐 ㅋㅋㅋ 약 30-40만원 정도면 구입할수 있길래 추천했습니다.
**모니터 구입시 주의점!!!
V 마운트용으로 구입시, RS7III (SDI 버전으로 구입하셔야 합니다, hdmi도 됩니다) 그리고 구매하자마자 꼭 노트에 V-mount를 원한다고 노트에 남기셔야 합니다, 네... 겁나 불편한데 어쩔수 없는 듯 합니다 뭐냐 이건..., 영어, 한국말 다 괜찮다고 하니 구입하고 꼭 노트에 남기세요 "V-MOUNT VERSION NEEDED" 느낌표 팍팍 넣으세요!!
저라면 DESVIEW Official store 에서 구입 하겠습니다. 그나마, 대화가 통합니다.
어쨋든 데스뷰에서 연락 왔습니다.
진짜 겁나 싸웠습니다... 이렇게 햇갈리게 옵션을 두면 어쩌냐고 막 대들었어요 ㅋㅋㅋ...제자를 위한 나의 노력입니다... 아 진짜 ㅋㅋㅋ.....
어쨋든, 모니터+ V 마운트 버전이 NP 배터리 버전이랑 가격은 똑같다고 하녜요... 겁나 좋네요!! 다행임. 저쪽 링크 타고 가시면 됩니다.
다음은 렌즈를 구입해야 합니다. 학생이 가격 괜찮은걸 찾았네요 18-35, 50-100에 세트에 130에 찾았습니다.
직접 본건 아니지만, 렌즈 박스, 케이스 등등 잘 구한듯 합니다.
카메라에 꽂았는데 문제 없고, 렌즈 알에 기스 없으면 구입 추천합니다. 수동으로 포커스 잘돌아가는지 이런것도 한번 확인해보고, 판매자가 카메라 가지고 있으면 오토포커스도 잘되는지 확인 해보라고 해야 합니다.
시그마 아트 18-35 는 렌즈 필터 구간이 72mm.
시그마 아트 50-100 는 렌즈 필터가 82mm 입니다.
이걸 맞추기 위해서 Stepup ring+ 렌즈 캡을 구입해야 합니다.
이런걸로 82mm로 18-35 렌즈 필터구경을 바꾸고 나면 렌즈캡을 하나 구입하세요
짜잔... 이렇게 두개만 구입하시면 82미리 구경이 되버리니 렌즈마다 귀찮게 ND 필터를 맞출 이유가 없습니다.
렌즈캡은 86미리도 하나 구입해두세요!!(얘는 나중에 가변 ND 앞에 부착 해야 합니다!!)
마지막은 제가 추천한 Bower 82mm 가변 ND 필터 입니다.
돈 많이 생기면, 4X5 맷박스용으로 업그레이드 하셔야 하는데, 일단 그건 다음에 업데이트 하는 걸로 하겠습니다.
돈없을때 맷박스 대신에 쓸수 있는, 심플 쉐이드!!!
마지막으로 제자가 구입해보겠다고 하는 건 Sirui SVT 75 입니다. 프로 버전은 추천 안했습니다. 미드스프레더가 고장나는 경우가 많다고 해서, 나중에 좋은거 나오면 업그레이드 하라고 했구요. LITE 버전+ 헤드로 구입하라고 추천했습니다.
가격은 헤드 포함 한 120-130 사이정도 하더군요. 괜찮아요.
여기까지 대충 450정도? 나오는 것 같은데요. 저같은 경우, 이정도 셋업+ 메모리 카드 2개 추가? 배터리 추가? 정도만 하면 솔찍히 영화 한편 찍을수 있는 카메라 셋업이라 생각됩니다. 물론 완벽할순 없겠죠. 하지만 이걸로 충분히 좋은 작품을 시작할수 있는 영화용 풀세트 카메라가 완성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이 포스트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Komentarai